[학술] 2025 SNU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Contemporary Korean Studies

2025-08-14

  서울대학교 현대한국종합연구단은 2025년 8월 22일(금) ~ 8월 23일(토) 이틀간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101동) 2층에서 “2025 SNU 현대한국연구 국제학술대회(2025 SNU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Contemporary Korean Studies)”를 개최한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이번 학술대회는 “증상으로서의 한국: 미래에 대한 관점들(Korea as Symptom: Perspectives on the Future)”을 주제로 민주주의의 위기에서 K-Pop의 글로벌 확산에 이르기까지 한국 사회의 동시대적 현상들을 보다 넓은 역사적·세계적 변화의 맥락 속에서 읽어내려는 시도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한국의 연구자를 비롯해, 중국, 대만, 홍콩, 일본, 인도, 필리핀, 이스라엘, 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세계 각국의 한국 연구 전문가들이 참석하는 이번 학술대회는, 유홍림 서울대학교 총장의 환영사를 시작으로 이틀 동안의 밀도 높은 일정을 소화한다. 한국 정치경제, 한국문화의 글로벌 확산, 현대 한국의 국가성과 민주주의 등 전통적 어젠다는 물론이고, 젠더와 이주 문제, K-Pop과 사회운동, 한국 문학의 퀴어 서사, 종교와 정치적 정체성 등 새로운 연구주제들도 심도 있게 논의될 예정이다. 또한 둘째날 폐막 세션에서는 발표자 및 토론자 전원이 참석하는 라운드테이블 토론을 통해, 이틀간의 논의를 종합하고 향후 한국학의 연구 과제를 모색하면서 이틀 간의 대회는 마무리될 예정이다. 학술대회의 주요 세션은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되어, 전세계 관심 있는 연구자와 일반인들도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참석자들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일부 세션에서는 동시통역 서비스가 제공된다.  
  서울대학교 현대한국종합연구단은 글로벌 주목도(global visibility)가 있는 연구중심(research-oriented)의 글로벌 허브(Global Hub)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현대 한국의 사회변동과 문화적 실천에 대한 학문적 이해를 발전시키고, 국내외 연구자 간의 학제적 협력을 활성화하고자 2023년 창립되었다. 현재는 50여 명의 연구자와 연구보조원들이 세계 각지의 연구자들과 공동연구를 수행 중이며, 본 연구단의 주요 성과는 Palgrave Macmillan 출판사를 통해 Korean Studies 단행본 시리즈로 출간되고 있다. 이번 제2회 국제컨퍼런스를 시작으로, 본 학술대회는 매년 개최되는 연례 행사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2026년에는 “Korea as Method”, 2027년에는 “Korea as Alternative”를 주제로 동시대 한국을 사유하는 새로운 방법과 대안을 탐색하는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다. 
※ 행사 개요
∙ 행사명: 2025 SNU 현대한국종합연구 국제학술대회
       (2025 SNU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Contemporary Korean Studies)
∙ 일시 : 2025. 8. 22 (금) ~ 8. 23 (토) 09:00 ~ 18:30 
∙ 장소 :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101동) 2층
주관 : 서울대학교 현대한국종합연구단 (SNU Contemporary Korean Studies)
∙ 회의 방식 : 대면, 유튜브 생중계 https://www.youtube.com/@SNUCKS2025

자료집은 첨부파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1
목록